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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류관련/국내민원(발급, 번역, 외교부, 대사관인증)

해외 수출/수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준비 방법 -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번역공증/아포스티유/대사관인증)

by 올민원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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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배달의 민원입니다~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세계 각국으로 수출 · 수입 진행하는 국내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에 따라 해외 법인이나 지사를 설립하기도 하는데요

국내에서의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듯이,

해외에서도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내 문서는 해외로 가져갈 때 그냥 가져가면 안 되고

번역 · 공증 · 문서에 대한 국외 사용 인증까지 마쳐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업자등록증 해외 제출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준비했어요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의 차이부터

사업자등록증 번역공증 과정까지!

밑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명 무슨 차이인가요?

 

 

우선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에 대해 설명할 텐데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명.

모두 똑같아 보이시나요?

다릅니다!

사업자등록증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이에요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가 반드시 소지하여야 할 서류죠

해당 문서는 발급이 한 번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사업자등록증에는,

사업자 유형 / 사업자 번호 / 상호 / 대표자

/ 소재지 / 개업일 / 업태 / 업종 등

..이 서류에 포함되어 있답니다

반면, 사업자등록증명

사업자가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을 국세청에서 증명해 주는 문서입니다

사업자등록증명의 경우 사업이 폐업했을 때 발급되지 않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에는

개인(법인) 사업자의 과세자 유형 / 상호 /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 소재지 / 사업자등록일 / 업태 / 업종 등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많쥬?

(이러니까.. 헷갈리지..)

밑에 표를 통해 그 밖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세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멍
위조 방지용 발급 번호 X O
사업자 등록일 개업일만 확인 가능 O
발급 날짜 X O

 


 

사업자등록증명이 더 내용이 많으니 저걸 뽑아야겠군!!

 

 

STOP!!!!!!!!

 

비슷한 내용처럼 보이지만, 기업의 거래선 등록 신청서 등으로 자주 쓰이는 서류는

'사업자등록증'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아닌 사업자등록증명을 제출하면

거래선 등록에 활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겠죠?

(*문서를 제출하기 전 제출처의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 번역·공증은 어떻게 하나요?

 

 

지금까지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의 차이를 알아봤는데요

둘의 차이점도 알고 제출처에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도 알지만,

서류에 대한 번역·공증이 없으면 절차 진행 자체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번역·공증 절차를 알려드리고자 해요

 

다음 4단계를 주목해 주세요

 

서류를 발급하고, 제출하려는 국가의 언어로 번역 및 공증을 받고,

국가에 따라 아포스티유 혹은 대사관인증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이때, 제출하려는 국가의 아포스티유 협약 가입 유무에 따라

절차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아포스티유 협약국과 비협약국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포스티유 협약국 아포스티유 비협약국
1. 서류 발급
2. 제출하려는 국가의 언어로 번역 · 공증
3. 아포스티유 3. 외교부 영사확인
4. 제출 4. 대사관 인증
5. 제출

※ 제출처에 따라 서류 제출 방식이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공증 진행 전에

제출처의 공지를 잘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아포스티유가 뭐길래 이렇게 차이가 나나요?

 

 

아포스티유 외국 공문서에 대한 인증 요구를 폐지하는 국가 간 협약입니다

즉, 한 국가에서 발행한 서류를 다른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협약입니다

 

아포스티유 인증을 받은 문서는 아포스티유 협약국에 한하여

해당 국가의 영사확인을 거치지 않아도 공문서로서 효력을 발휘합니다

단, 한 국가라도 아포스티유 협약국이 아니라면 아포스티유 인증이 불가능하니

그런 경우 대사관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너무 복잡해요~~

문서만 받아볼 수는 없을까요?

 

 

개인이 혼자서 번역부터 공증 촉탁, 아포스티유 혹은 대사관인증을

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닌데요

 

최근 코로나 규제가 많이 완화되었다고는 하나

아직도 불안한 분들은 서류 처리를 위해 밖으로 나가는 게 망설여질 거예요

 

서류를 준비해야 하긴 하는데... 과정은 번거롭고

상황도 여의치 않고......ㅠㅠ

..

하시는 분들 있나요?

 

걱정 마세요! 배달의 민원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배달의 민원에서는 한국통합민원센터 사이트를 통해

사업자등록증 번역공증 및 아포스티유 / 대사관인증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간도 들고 체력도 드는 서류 준비는 이제 그만~!

한국통합민원센터 원클릭 서비스를 통해 번역공증 서류를 준비해 보세요

온라인 신청 방법은 밑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를 통해 번역공증 신청하기

1. 한국통합민원센터 사이트를 접속해 줍니다.

2. 상단 메뉴바에 있는 '번역·공증촉탁대리·외교부확인'을 눌러주세요.

3. 원하는 언어의 번역 옵션을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담아주세요~

4.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서 '공증 촉탁대리' ▶ '번역공증 촉탁대리 (번역비 별도)'를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담아주세요!

(*사본공증 촉탁대리와 사실공증 촉탁대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들을 한 번에 결제하면 끝~

 


오늘의 포스팅 사업자등록증 번역공증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혹여나 옵션이 너무 많아 헷갈리거나 다른 질문이 있으시다면

아래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연락처로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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