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스티유와 영사확인, 해외소득신고 준비 꿀팁이 필요하시다면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해결하세요
안녕하세요 한국통합민원센터입니다!

요즘 해외에서 소득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아졌죠.
해외 취업, 사업, 투자 등 다양한 이유로 국외소득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그런데 외국에서 발급된 소득 증빙 서류를 그대로 제출하면 안 되는 거, 혹시 알고 계셨나요?
바로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두 인증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국외소득신고란 무엇인가요?

국외소득신고란 해외에서 발생한 소득을 국내 세무서에 신고하는 절차예요.
해외 취업, 연금, 부동산 임대수익, 금융소득 등 외국에서 얻은 소득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관할 세무서에 정해진 기한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아포스티유란 무엇인가요?

아포스티유는 해외에서 발행된 공문서가 해당 문서를 제출하려는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국제공문서 인증의 간소화를 위해 헤이그 아포스티유 협약국 간에 사용되며,
별도의 대사관 인증 없이 문서를 제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국외소득신고 아포스티유는
해외에서 발급받은 소득 관련 증빙서류에 대해 아포스티유 인증을 받은 문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 정부기관이나 회계사무소가 발급한
소득증빙서류(급여명세서, 세금납부증명서 등)에
아포스티유를 받아야 한국 관할 세무서에 제출할 수 있어요.

영사확인이란 무엇인가요?

영사확인은 외국에서 발행된 문서의 진위 여부를 각국 대사관이 확인해주는 절차입니다.
아포스티유 협약국이 아닌 나라의 문서를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외교부 확인 후 해당국 대사관의 영사확인을 받아야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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